우리나라의 암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암환자수는 2023년 228만 명(전 인구의 4.4%. <한국형 암연구 동향보고서>, 한국암학회, 2023년 참조)으로 위암의 발생률은 세계적으로 볼 때, 최상단에 놓여 있고, 대장암의 발생비율도 연령(20-40대)에서는 최상위에 위치해 있다. 이것은 조기진단기술의 발전도 한몫했지만 우리의 식습관의 변화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암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음식을 줄일 수만 있다면 건강하게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예방과 치료 차원에서 암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을 살펴 봤다. 환자가 특정 음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암 자체의 특성과 환자의 치료 과정이 특정 영양소나 물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1. 카페인
카페인은 암 치료 중 발생하는 수분 부족(탈수)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수면 장애를 유발하여 신체 회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꼭 마신다면 하루 중 오전이 가장 좋다.
- 카페인 함유 음료 : 커피, 에너지 음료, 초콜릿, 일부 차(녹차, 홍차 포함)
- 대체 음료 : 카페인이 없는 허브티(카모마일, 루이보스 등)나 따뜻한 물
2. 미세플라스틱
미세플라스틱에는 독성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염증 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플라스틱에 들은 생수나 일회용 컵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 플라스틱 포함된 물품 : 페트 병에 든 생수, 일회용 컵, 가공된 바다 소금, 플라스틱 포장 식품.
- 대체 방안 : 유리병에 든 물 사용, 텀블러 사용 생활화, 천연소금을 선택, 포장식품 금지.
3. 알코올
알코올 구강세정제는 알코올과 화학물질이 구강 점막에 자극을 주어 구강 점막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술은 간암 및 위장 관련 암과 깊은 연관성을 지니는데, 면역 체계를 억제하고 신체의 재생 능력을 약화시킨다.
- 알코올 함유 제품 : 술,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 세정제.
- 대체 제품 : 알코올이 없는 가글제나 천연 소금물
4. 나쁜 기름(트랜스 지방 및 과도한 포화 지방)
염증 유발 및 암세포 성장 촉진시킬 가능성이 많아 면역력을 낮추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특히 우리가 즐겨 먹는 튀긴 음식, 인스턴트 라면을 먹지 말아야 한다.
- 나쁜 기름 식품 : 튀긴 음식 전부, 마가린,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라면
- 대체 제품: 올리브유,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
5. 붉은 고기
붉은 고기나 가공식품(소시지, 베이컨 등)은 발암 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이 음식들은 철분이 과도하게 많아 활성 산소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즐겨 먹는 육고기류가 이에 해당한다. 고기가 먹고 싶을 때 흰살을 지닌 가금류가 좋을 수 있다.
- 붉은 고기류 :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가공식품
- 대체 식품: 닭고기, 생선, 두부, 렌틸콩.
6. 유제품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소화에 부담을 준다. 유제품이 특정 암(전립선암 등)과 관련될 수 있다는 일부 연구결과도 있다.
- 유제품 : 우유, 치즈, 요구르트, 크림 등등.
- 대체식품 : 두유, 아몬드 우유, 코코넛 밀크
7. 정제된 탄수화물
높은 혈당을 유발해 암세포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비만과 염증이 발생할 가능이 짙다.
- 정제된 탄수하물 음식: 흰 빵, 흰 쌀, 설탕이 많은 디저트
- 대제 음식: 통곡물, 현미, 귀리, 퀴노아
8. 인공 감미료 및 첨가제
인공 감미료가 대사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발암 가능성도 제기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아스파탐은 2B군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 감미료와 첨가제 :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가 들어간 다이어트 음료
- 대체 감미료 : 천연 감미료(스테비아, 꿀)
10. 염분 과다 음식
고염 식단은 위암 위험 증가하며 체액 불균형과 신장 기능 악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주로 먹은 젓갈이 이에 속한다.
- 염분과다식품 : 김치(과도한 소금 사용 시), 젓갈, 간장
- 재체 식품 : 저염식 김치, 천연 조미료 사용
암 예방 및 치료를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을 통해서 우리가 암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될 수 있으면 위의 음식들을 줄이려는 노력이 요구되며 암 치료를 받는 분들도 될 수 있으면 위 음식들을 줄여서 암을 이기고 건강을 되찾았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