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노족(YONO) 현상과 의미
최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가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과소비가 우려돼서”(36.8%)를 차지했고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17.5%), “계획적 소비가 가능해서”(15.8%)가 그 뒤를 이었다. 더불어 외식보다는 구내식당을 이용하거나 편의점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젊은 층이 늙어나고 있다. 심상치 않은 지속적인 물가 상승이 한 몫을 한 것에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젊은 층이 가격대비 성능 높은 다기능 제품이나 ‘가성비’ 또는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소비 형태로 트랜드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러한 소비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요노족이다.
요노족(YONO)은 ‘You Only Need One’의 약자로 ‘필요한 것은 하나뿐’이라는 뜻의 줄임말로 ‘자원과 시간, 자본을 절약하여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하고 소비하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이는 지난 수년간 한국 사회를 강타했던 욜로족(YOLO) 즉 “You Only Live Once”과는 상반되는 개념이다. 욜로족이 인생을 한 번뿐인 기회로 여기며 후회 없는 소비를 지향한 것과 달리, 요노족은 최소한의 소비를 바탕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변화를 의미한다. .
그렇다면 요노족이 단순히 경제적 효율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인가? 이와 더불어 곳곳에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더 나아가 환경과 미래를 염두한 소비를 지향하는 것인가? 요노족의 발생과 사회적 영향, 그리고 지속 가능한 소비패턴의 변화인지를 알아보자.
2. 요노족(YONO) 현상의 원인과 사회적 영향
요노족 현상의 원인 요노족이 등장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경제적 환경의 변화라는 것은 두말할 것이 없다. 최근 몇 년간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와 고금리, 그리고 환율 상승으로 말미암아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 경제 상황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청년층의 경제적 불안감을 증가시켰다. 때문에 청년층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방향으로 소비 형태를 조정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요노족은 전 지구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심각한 문제를 언론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 경험하면서 불필요한 소비를 자제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음을 인식한 것으로 판단된다. 요노족은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절약적 소비가 아니라,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해보려는 의도를 가진 소비라고 하겠다.
요노족의 등장과 확산은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요노족의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에 따라 외식업계, 패션업계, 금융업계 등에서 새로운 소비층을 겨냥한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맥도날드는 ‘할인에 할인을 더하다’라는 콘셉트로 ‘맥런치 플러스 세트’를 내놓는가 하면 버거킹은 합리적 가격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올데이킹’ 메뉴를 출시 했다. 패션업계 역시 멀티유즈 상품과 리버시블 의류 등 다기능성을 강조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각 산업이 기존의 과소비 유도하는 경향에서 실용적 소비 패턴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요노족의 금융 소비 형태도 변하고 있다. 즉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많은 요노족이 "과소비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체크카드를 선택했다. 이들은 신용카드와 다르게 일정 금액 내에서만 지출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통해 계획적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것이다.
요노족의 소비는 환경 보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요노족은 다기능 제품을 선호하고 자원 낭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소비를 한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지속된다면 요노족은 기후 위기와 자원 고갈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기업과 소비자 간의 친환경적 연대감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
3. 요노족(YONO) 현상의 미래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요노족 현상은 한국 사회 내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넘어, 환경적 책임과 실용적 가치관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경제적 불안정성 속에서 청년층이 선택한 필수적인 생존 전략일 뿐만 아니라, 소비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방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요노족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이들의 가치를 존중하고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탄소 저감과 자원 절약을 목표로 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이 더 적극적으로 도입되어야 하며, 정부 차원에서도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요노족은 단순히 소비 습관의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사회적 트렌드로 볼 수 있다. 요노족이 추구하는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소비는 앞으로 우리 사회의 경제적 안정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적인 가치로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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