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력은 글쓰기는 물론 러터러시에서 필수적으로 키워야 하는 능력이다. 이를 키우지 못할 경우, 수 없이 쏟아지는 정보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다가 물속으로 휩쓸려 들어가 삶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그렇다면 비판적 사고력은 무엇이고,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어려운 원인과 함께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자 그 동안 교육계 안팎에서 썼던 방법들, 그 중에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실제 글 분석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비판적 사고력의 정의와 키우기 어려운 이유
비판적 사고력은 기본적으로 어떤 사안에 관심을 가지고 꼼꼼하게 살펴보는 사고이며, 어떤 사태에 놓여있을 때,다양한 관점에서 비판하고 평가하는 능동적 사고이다. 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때까지는 이를 키우기가 어렵다. 주지하다시피 모든 교육과정이 교수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이기도 하며, 대학교 입시에 몰두하는 교육이다보니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꿈에도 생각할 수 없는 일이 되었다.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목이 초중고에 전혀 없으나 그나마 '국어' 과목에서 이를 키우기 위해 토론하고 과 글쓰기 파트에서 실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형식에 그칠 뿐 실질적 능력 배양에는 실패하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본 교육과정이 수치상으로 보여야만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오지선다형으로는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이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에서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실행한 방법들
삼단 논법이나 명제 논리, 연역, 귀납, 비형식적 오류 등을 다루는 '초급 논리학'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려 노력했고 논리학을 가르친 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면서 학생 스스로가 배울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기도 했다. 또한 '철학이나 윤리학'에서 주제에 대한 논의하는 방식을 통해서 기르려고 노력했다. 최근에는 '논증분석과 평가 중심의 방식'으로 이를 키우고자 노력했다.
논증분석과 평가 중심의 방식
이 방식은 세 가지 방법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자 한다.
먼저 '논증을 재구성하고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때 논증이란 '주장', '이유', '근거'을 말하여, 이것을 주어진 글에서 찾거나 없으면 만들어 보는 것이다.
둘째, '생략된 전제 및 함축 사항을 고려' 해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어진 글의 '논증을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방법' 등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한 집단이 오래 사용해온 언어, 이를테면 모국어는 그 언어사용자들의 생활과 문화 전반에 걸쳐 측량할 수 없이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외국어에 의존하는 강의는 이 깊은 경험을 이용할 수 없다는 데도 문제가 있다. 학술활동은 연구행위와 교수행위로 나뉜다지만 강의도 연구행위의 중요한 부분이다. 강의하는 사람은 수업을 준비하면서 그 실마리만 붙잡았던 생각을 강의중에 학생들과 공동 주체가 되어 생각하는 가운데 그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의견을 만들어낼 때가 많다. 이것은 누구나 지니고 있는 모국어적 직관의 덕택이다. 외국어 강의가 이 직관을 처음부터 포기하고 있다는 것은 그 강의가 주로 프레젠테이션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그 증거이기도 할 것이다."
-황현산, '영어 강의도 사회 문제다', <<한겨레 신문>>, 2010.1.8
- 주장 : 대학 강의는 모국어를 사용해야 한다.
- 이유 : 모국어 강의를 통해 교수자는 물론이고 학생들도 강의 중에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의견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 근거 : 외국어 강의가 프레젠테이션 형식을 취하여 일방향적으로 이뤄진다.
-전제 : 현 대학 강의에서 외국어 강의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 함축사항 : 외국어 강의를 늘리는 것은 오히려 학생들의 진리탐구에 역행한다.
- 이 글의 논증을 강화시키는 방법 :많은 사례를 들어 모국어 사용 강의와 외국어 강의를 비교 검토한다.
- 이 글을 논증을 약화시키는 방법 : 근거로 든 '프리젠테이션'으로 이뤄지는 강의를 통해 교육 성과를 거둔 사례를 사용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면 된다. 개진할 때는 "주장- 이유- 근거"의 순으로 말하면 충분하다.
비판적 사고의 특성
1. 비판적 사고는 결과가 아닌 과정을 다양한 과점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2. 비판적 사고는 생산적이고 긍정적이다.
3. 비판적 사고는 이성적일 뿐만 아니라 감성적이다.
4. 비판적 사고를 하는 이들은 호기심이 강하고 유연하며 정직하다.
빠르게 변화를 거듭하는 사회에서 길을 잃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통해 디지털 매체가 만든 빅데이터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취사선택하고 분석하여 사안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추리력을 통해 바람직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 작가 니코스 카잔스키는 "교육이 나에게 베푼 은혜 중의 가장 큰 것은 그것이 여행을 가능하게 했다" 점이라고 말했다. 이 말의 뜻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세상의 모든 것의 본질로 행복하게 여행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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